HDD복구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보복 국정원데이터컴
오늘
11
어제
21
최대
52
전체
28,597

HDD복구

HDD 복구

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중 하나로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자기 기록 매체이지만, 플로피 디스크와 다르게 금속재질의 플래터에 기록하기 때문에 단단하다는 의미로 하드디스크라는 이를이 붙었으며 가격대비 저장용량이 크기 때문에 개인용 컴퓨터의 저장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플래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간격으로 플래터 위에 떠있는 헤드에서 읽어 들이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출격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956년도 최초의 하드디스크는 5MB였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에는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플래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간격으로 플래터 위에 떠있는 헤드에서 읽어 들이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손실 후 대처방법

  • 소프트웨어 (논리적 문제)

    1) 소프트웨어적인 증상

    하드디스크의 기계적인 결함 외에 하드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의 변형으로 인한 손상을 소프트웨어적인 손상이라고 합니다.

    1) 소프트웨어적인 증상유형

    - 파일삭제 원도우와 도스 계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실제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서 지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서 파일을 삭제한 것으로 인지하도록 파일 정보의 코드만 변형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일을 삭제한 후에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중에 저장한 파일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저장되는 인터넷 임시파일로 인하여 삭제했던 파일이나 파일의 정보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삭제 후 컴퓨터의 사용을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 파티션삭제 원도우의 디스크관리자나 도스의 FDISK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삭제하게 되면 해당 파티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정보까지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 파티션포맷 파티션을 포맷하게 되면 포맷 전에 저장되어있던 데이터들의 정보를 초기화시키기 때문에 파티션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것처럼 보이지만 데이터들의 정보가 기록된 영역의 일부만 초기화되기 때문에 초기화되지 않은 데이터들의 정보영역의 내용을 수집하여 대다수의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지만 데이터들의 정보영역 일부는 초기화 되어 파티션삭제만 할 경우에 비해 복구율이 떨어집니다. -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시스템 영역과 데이터 영역 값을 변형, 시스템다운 및 데이터파일을 손상시켜 사용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종류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증상 및 손상을 나타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의심되면 추가 확인 작업 중단 후 복구 의뢰하는 것이 성공률이 높고 만약 저장장치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치료 및 복구할 경우 시스템을 통해 옮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치료 과정에서 원본 데이터의 손상도 있어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 하드웨어 (물리적 문제)

    1) 하드웨어적인 증상

    하드디스크는 회전하는 플래터의 자체적인 손상 및 헤드가 움직여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결함으로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경우를 하드웨어적인 손상이라고 합니다.

    1) 하드웨어적인 증상유형

    - 배드섹터 하드디스크의 플래터 표면의 미세한 손상으로 인하여 읽을 수 없는영역, 즉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컴퓨터가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순 있지만 발생위치에 따라 파일이 손상되어 읽을 수 없거나 파티션을 인식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배드섹터가 많고 적음에 따라 복구율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드섹터가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계속사용하는 경우 배드섹터가 점점 늘어나게되어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점점 악화되기때문에 가능한 빨리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 디스크 충돌/긁힘 데이타 복구에서 가장 어려운게 디스크 크래쉬/스크래치 증상입니다. 하드디스크가 속도를 내어 작업하는 도중에 충격으로 디스크 표면과 접촉할때 사용자에게는 가장 위협적인 하드크레시가 발생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헤드와 디스크 사이의 간격에 끼어드는 오염 물질(디스크 파편)이며, 하드디스크가 작동중일때 충격이 가해져서 발생합니다. - 소음발생 및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하드디스크에서 딱딱거리는 일반적인 소리가 발생하면서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플래터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헤드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며 이러한 경우는 플래터의 스크래치, 헤드손상, PCB손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며 원인에 따라서 복구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 전원을 인가하시면 하드디스크에 더 많은 손상을 주기 때문에 더이상 전원을 인가하시면 안됩니다. - 물리적인 충격 실수 등으로 하드 디스크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스핀들 모터의 축이 변형되고, 진동 및 불균형이 일어나서 하드가 준비상태(Ready)로 되지 않는다.


서비스의뢰

★ 서비스 의뢰를 남겨주시면 빠른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국정원데이터컴
236-78-00272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지로42번길9-23 1층
COPYRIGHT© 국정원데이터컴 ALL RIGHTS RESERVED